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타이어의 사이드월이 담고있는 정보

by 윤회장H 2023.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어제는 '튜브타이어'와 '튜브 리스 타이어' 에 대해 간략히 알아본 뒤 사이드월에 있는 정보 중 타이어폭, 편평비(%), 휠 직경(인치), 하중지수, 속도지수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못보신분들은 아래 링크 이용해 주시구요!

2023.12.27 - [윤회장의 자동차이야기/자동차 공부] - 타이어에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들이 들어있다?

 

타이어에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들이 들어있다?

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매우매우 간단한 주제 입니다. 바로 '타이어' 에 관련 된 내용인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타이어 정보에 대해서만 알아보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맨

presidentyun.tistory.com

오늘은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는 두번째 시간이 되겠습니다.

1. DOT넘버 와 제조일자

DOT넘버는 미국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기준에 부합하게 타이어가 제조된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오늘도 와이프차 타이어 사진을 찍어왔는데요. DOT로 시작해서 1YO CEYCHD 3522 라고 적혀져 있는게 보이실거에요.

여기서 앞에 숫자와 영어는 저도 뜻을 못찾았는데 제조회사, 제작공장, 타이어종류 를 알 수 있는 표기라는 글도 있었는데 확실하게 말하는 블로그가 없어서 추후 알게된다면 다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타이어에 DOT 가 적혀있다면 "안전기준에 맞게 만들어진 타이어다" 라고 알고 계시면 되며, DOT 가 적혀있지 않은 타이어는 되도록 피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제조일자는 가장 뒤에 있는 숫자 4자리를 보시면 되는데요. 와이프차의 경우 3522 입니다. 이걸 각각 두자리씩 보시면 되며, 뒤에 두자리는 생산년도, 앞에 두자리는 생산 주차가 되겠습니다.

즉 3522 는 2022년도 35주차에 생산된 타이어임을 말합니다. 1년은 52주니까 대략 계산해서 22년도 여름 8~9월 쯤 만들어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흔히 생산된지 얼마 안된 타이어가 좋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 바로 생산된 타이어보다는 3~6개월 정도 묵히고 사용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타이어라고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마모도 때문입니다. 생산된지 얼마 되지 않은 타이어는 마모가 빨리 일어난다고 합니다. 비싼 타이어 적당히 아껴 타려면 생산한 뒤 6개월! 근데 전 마모가 안된다는건 접지력이 약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 아닐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뭐...타이어 한번 바꾸면 평균적으로 3~5년은 쓰시니까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닌 것 같아요ㅎㅎ

반응형

2. 최대하중, 최대공기압

어제 열심히 하중지수를 설명드렸는데, 사실 하중지수는 요즘 타이어에 적혀 있더라구요. 그리고 그 바로아래에 적혀 있는게 최대 공기압입니다.

최대하중 : MAX LOAD 690kg (1521lbs)

최대공기압 : MAX PRESS 340kPa(50psi)

 일반적으로 최대공기압의 80% 수준으로 채우고 다니며, 고속주행이 많을 경우에는 85% 수준으로 공기압을 넣는다고 합니다. 다만 한국은 여름과 겨울이라는 계절적 차이로 인해 공기의 부피가 달라지잖아요? 

보통 여름대비 겨울은 10% 의 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최대공기압 50psi 의 80%인 40psi 를 여름철에 채우고 다녔다고 가정을 해보면, 추운 겨울에는 10% 감소한 36psi 가 된다는 것이죠. 아시겠죠?

 

*참고로 위 사진의 가장 좌측 EXTRA LOAD 는 표준 타이어대비 더 높은 부하 용량을 견딘다는 각인이라고 합니다.

3. 그외 기타 정보들

 1) E4 안전 인증 마크

위 사진에서 E4 라고 적혀있는 부분은 E4 안전인증 마크 라고 하며, 이 마크가 부착되어 있는 타이어는 사이드월이 아주 튼튼하다고 합니다. 타이어 펑크 경험있으신분들은 트레드 부분보다는 사이드월이 약하다고 알고 계실거에요. 그래서 사이드월에 대한 불안함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E4 마크가 붙어있는지 확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2) TEMPERATURE A, TRACTION AA, TREWEAR 280

 이건 제가 사진을 못찾았는데 각각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온도지수(TEMPERATURE) : 주행 시 발열에 대한 등급 이라고 하며 AA>A>B>C 와 같은 형태로 표기된다고 합니다. TEMPERATURE A 는 A 등급의 온도지수를 가지고 있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 접지력지수(TRACTION) : 주행 시 견인력에 대한 등급이라고 하며, 땅을 얼마나 잘 잡고 가느냐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등급은 온도지수와 동일하게 표기하며 AA>A>B>C 로 표현한다고 합니다. AA로 갈 수록 접지력이 높으며, 반대의 경우 접지력이 낮습니다.

- 마모지수(TRACTION) : 트레드 홈의 마모성에 대한 등급이라고 합니다. 숫자가 높을 수록 적게 마모가 된다는 뜻이며, 낮을수록 트레드가 부드러워 접지력이 높으나 마모가 빨리 일어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타이어지수는 일반적으로 300~500정도인 타이어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저도 다시 한 번 와이프차 들여다 보면서 적혀있는지 확인해봐야겠군요ㅎㅎ


 어제에 이어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 교체하면서 이런거 하나하나 확인하실 수 있는 분을이 얼마나 계실지 모르겠지만 눈탱이 맞기 싫으면 이정도는 알고 있는게 좋겠죠? 저도 그런 마음에서 알아보게 된 것이니까요ㅎㅎ

 

제가 여기저기 찾아봐서 22년도에(연애시절) 와이프 차 타이어 골라준건데 이렇게 알아보니 생각보다 잘 골랐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타이어 선택하실 때 이런거 알고 좋은 타이어 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