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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장의 자동차생활/AllNew K3(BD 2018)

올뉴K3 30,000Km시승 후 장단점(1편 장점 시승기)

by H윤회장 2020.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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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residentyun.tistory.com/11

올뉴k3 구입기(구매 이유)

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저는 이 카테고리를 운영하려고 했던게 제가 병적으로 차를 좋아하는건 아니지만 차를 많이 좋아하고 저의 차 생활을 기록하고 공유하고, 정보도 얻기 위해 운영하려합니다. 따라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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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저는 앞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올뉴K3를 

2018년 4월 부터 지금까지 약 2년정도 운행을 하고 있구요

현재 30,000Km 보다 조금 더 운행을 한 상태입니다.

이 기간동안 타면서 몇가지 장점과 단점을 찾아냈는데요

우선 1편 장점편 을 시작합니다.
(구입기와 비슷한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장점 1. 준중형급에서 독보적인 디자인
(삼각반떼 저리가랏~!!)

 

 

구입기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디자인이 이뻐요

특히나 전면부 X-CROSS DRL은 진짜 너무나 매력적!!

그리고 기아자동차의 호랑이코그릴
너무나 매력적입니다.

제 차라서가 아니라 렉서스사의 스핀들그릴, BMW사의 키드니 그릴, 같은 그룹사인 현대자동차의 그릴(이름이 자주 바뀌어서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등 다양한 그릴이 있지만 저는 이 호랑이코그릴이 너무 매력적이에요^^

그리고 애로우 라인(Arrow-line) LED리어램프 도 이 올뉴K3를 이뻐보이게 하는 매력적인 장치이죠!

요즘은 다양한 모양의 리어램프(테일램프)가 나오고 있지만 그래도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제차가 이뻐보이는건 사실!!!

저는 아마도 현시점에서 준중형급에서는
독보적인 디자인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장점2. 차세대 스마트스트림엔진 적용으로 뛰어난 연비

 

 

올뉴K3의 공인연비는 14.4km/L ~ 15.2km/L 입니다. 

하지만 보시는 바와 같이
고속연비는 20km/L가 조금 넘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수원-청주간 약 300km정도 운행한 결과 이구요

고속 8 : 2 시내 비율로 운행했었습니다.

다만 아직 테스트중이긴한데
엔진오일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의 연비하락이 있습니다.

최근 동일한 구간을 다녀와도
연비가 18km/L 겨우 넘길까 말까하거든요

차후 테스트 예정인 부분은

첫번째로, 현재 킥스 파오 5w40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있어 향후 점도가 약간 낮은 엔진오일을 사용할 경우의 연비,

두번째로, 엔진에 쌓인 때 영향이 있을것이라 생각하여 불X원샷을 넣고 테스트를 진행 할 예정입니다.
(겸사겸사 불X원샷 테스트도 되겠네요)

장점3. 준중형급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풍부한 편의 및 안전장비

FCA(전방충돌방지 보조장치_카메라, 레이더센서)

LKA(차로이탈방지 보조장치_전방카메라)

BCW(측후방 충돌 보조장치)

 

 

그 외에도 후방주차보조 시스템, 하이빔어시스턴트, 급제동경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제가 구입할 당시만 해도 풍푸한 옵션이었구요

지금도 저는 이정도만 되도 안전을 유지하는데 정말 좋은 시스템이구나 라는걸 느끼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장거리 이동시에 정말 애용하고 있구요, 

시속 60km이하까지만 떨어지지 않으면 알아서 속도도 줄여주고, 앞차와의 간격도 조절해주니 운전자의 피로도를 상당부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통풍시트, 열선시트, 핸들열선, 2열 열선, 2열송풍구

그 외에도 여러 기능들이 있지만 이정도만 설명해도
충분할 것 같아 더 하진 않겠습니다.

장점4. 동급대비 큰 사이즈의 차체 및 실내, 트렁크공간

전장4,640mm 전폭1,800mm 전고 1,440mm 축거(휠베이스) 2,700mm 트렁크용량 502L

183cm키인 제가 앞좌석에 앉아서 평소 운전하는 대로 의자 세팅을 하면 뒷자석은 좁긴 좁습니다.

다만 앞좌석에 여성분이나 키가 좀 작으신분들이 앉았을때 2열 거주공간은 상당히 잘 나옵니다.

물론 제 뒤에도 못 앉을 수준은 아니지만
장거리를 이동할 만큼은 아닙니다.

이부분은 준중형이니만큼
이해해야 할 부분으로 생각되구요

가장 놀라운점은 트렁크 용량!

어떤 식으로 인증을 해드려야 할지 모르겠지만

저는 원룸이사할때 제 차로 이사를 했거든요 

짐이 제법 많은편이었는데 트렁크와 뒷좌석을 이용해

단! 3번만에 이사를 완료한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거주공간이나 트렁크 굉장히 잘 빠졌구요

트렁크는 짐을 넣고 뺄때 용이한 구조로 되어 있어

지금도 만족하고 트렁크를 이용하고 있지요ㅎㅎㅎ

장점5. 간결한 센터페시아 구성과 인포테이먼트

 

 

이건 사실 개인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이나

저는 터치방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운전하면서 누르기 불편하거든든요.

적절한 버튼 위치와 구성, 풀오토에어컨 등 저한테는 더할나위없이 잘 배치되어있었습니다.

전자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싫어하실 수 있겠지만 운전하면서 조작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이런 아날로그 버튼구성이 훨씬 도움이 된다는거!

 

작성을 하다보니
일반적으로 알려진 장점들밖에 나열하지 못하였네요

하지만 이런 실 사용기의 중점적인 부분은
단점을 찾는데서 나온다는것 !

다음편에서는 제가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부분이나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할게요!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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