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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장의 자동차생활/중고차이야기

[KG모빌리티(구)쌍용]코란도C 중고차(가격, 결함, 주의사항)

by 윤회장H 2023.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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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23. 06. 19]
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지난시간에 이어 코란도C 중고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presidentyun.tistory.com/59

 

[KG모빌리티(구 쌍용) 가성비 중고차 코란도C (변천사)

[최근 업데이트 23. 06. 18] 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앞으로는 잘은 모르지만 제가 제일 관심있는분야인 자동차라는 카테고리로 글을 많이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여러 카페, 인터넷 자료들을 찾

presidentyun.tistory.com

변천사를 쓰다보니 얘기가 길어져서 2편으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우선 코란도C 형성된 가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을 조회해본 날짜는 23년 6월 19일 입니다.

1. 코란도C ( 270만원 ~ 770만원 )

(좌)최저가, (우)최고가

2. 뉴코란도C (320만원 ~ 1,150만원)

(좌)최저가, (우)최고가

3.뉴스타일 코란도C ( 650만원 ~ 1,390만원)

(좌)최저가, (우)최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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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C 의 가격대는 최저 270만원부터 1,390만원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키로수와 연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2015년도 이후 모델부터 급격한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미션과 관련된 내용인데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결함, 고질병

결함과 고질병은 어떻게 보면 거의 같은 의미로 생각됩니다. 코란도C는 쌍용이 매우 어려웠던 시절 탄생을 한 만큼 제법 고질병들을 앓고 있었는데요.
[KGM매니아] 라는 카페에서 찾은 정보들과 여러 서칭결과들을 토대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트랜스미션(변속기)

 코란도C의 아주 대표적인 문제점이라면 변속기가 있겠습니다. 
해당 문제는 오토 미션에서 발생하며, 악명높은 문제라서 카페, 유튜브, 기타 커뮤니티 등에서 무조건 얘기가 나오는 문제 입니다. 
먼저 증상을 말씀드리자면 기본적으로 미션이 멍청하다는 것 이외에 2단→3단, 3단→4단 넘어갈때 변속충격이 심하다거나 꿀렁임이 있다고 합니다. 변속충격이라는게 처음엔 약하게 시작하다가 미션 사망직전에는 사고가 난 것 처럼 충격이 심하다고 합니다.
이 문제는 비트라 미션에 해당 하는 문제인데, 2015년도 이전 생산분의 제품이 해당합니다. 물론 문제 없이 잘 타고 다니시는 분들이 있으시다고는 하나 이 문제로 인해 쌍용은 거들떠도 안보신다는 분들도 있고, 미션을 2~3번 교체해도 발생하신다는 분들도 있고 해서 주의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해당 변속기가 들어간 쌍용의 차량으로는 액티언, 액티언스포츠, 카이런, 로디우스, 코란도C, 코란도스포츠 등이 있다고 합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쌍용에서 TCU 업데이트도 해주고 했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고 하며, 변속기에 오일 온도가 높아 문제가 발생한다 하여 미션쿨러를 장착하신 분들도 있는데 큰 재미를 보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고질병보다는 불치병이란 소리가 있으니까 말이죠.
또한 수동변속기에서도 문제가 약간 있는데 1단, 2단 변속이 잘 안들어가는 현상, 변속기 쿵쿵거리는 소리(변속충격) 등이 있다고 합니다. 1단 2단 이 잘 안들어가는 것은 고질병이라 적응을 하셔야 되는 부분으로 생각되며, 쿵쿵거리는 소리는 플라이휠, 디스크 삼발이 교체 로 해결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삼발이 교체는 약 100~150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 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수동 변속기 문제는 이 당시 현대 위아 변속기를 사용한 차량들 대부분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니 어떻게 보면 쌍용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2014년 부터는 개선이 되었다는 얘기가 있으니 차량 구매하실때 싸다고 덥석 구매하지 마시고 잘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비트라미션 관련해서 정리하자면

첫번째로 무조건 2015년 생산분 이전 연식은 구매하지 마시라는 겁니다.
기존 비트라미션 이었던 코란도C는 2015년을 기점으로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었습니다. 아이신은 일본의 도요타 그룹의 부품제조사로 결함에 대한 이슈가 없으며, 내구성도 좋기로 정평이 나 있는 미션입니다. 물론 이 당시 쌍용이 아이신 중에서도 어느정도 급의 변속기를 장착했는지는 알길이 없으나 아이신 미션 장착 이후 해당 문제는 거의 말끔히 해결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2015년도 부터 장착되었다고는 하나 2015년 1월, 2월 등록 차량은 조심 하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4년도 생산 15년도 등록 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것도 구분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중고차 구매하러 가서 코란도C를 딱 봤다. 그러면 무조건 뒤로 가서 등급이 어떻게 붙어있는지 보시면 됩니다. CVT, CVS 이런식으로 적혀있으면 비트라미션, KX,RX,DX 이렇게 적혀있으면 아이신 6단 미션 차량입니다. 이것까지 바꿔치기 하면 어쩔 수 없지만...
 또한 이후 유로6를 대항하기 위해서 만든 2.2디젤 버전의 차량들은 모두 아이신 6단 차량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냉각수 누유

 코란도C 냉각수 누유는 카페 찾아보면 거의 한번쯤은 거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것은 특별한 증상이 있다기 보다는 구매할때 잘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냉각수 통의 위치는 해당 사진에 빨간 박스로 표시된 부분이며, 냉각수통을 따라 해당 라인 호스들을 잘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문제는 보통 클램프의 문제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클램프를 꽉 조여주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냉각수라인 클램프나 기타 조이는 장치가 있다면 꽉 조여보시는게 가장 먼저 해보셔야 할 일 같고, 클램프에서 더 나아가 호스교환을 진행하면 대략 2~30만원 정도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냉각수라인 전체를 손보면 50~55만원 정도?
적은 비용이 아니니까 중고차 구매시에 꼭 해당 라인 점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이상한 소리들

 코란도C에서 나는 소리는 찾아본 바에 의하면 보통 냉간시에 발생하는 소리였습니다.
휘파람소리가 난다거나, 끼룩끼룩 소리가 난다거나 하는 소리 말이죠. 
 먼저 휘파람 소리가 난다면 터보차저가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문제 발생한다면 터보차저 교체 말고는 답이 없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끼룩끼룩 소리는 각종 밸트라인에서 발생하는 소리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벨트, 텐셔너, 댐퍼풀리 등 밸트가 들어간 모든 라인을 늘어진건 없는지, 위치가 이상하지 않은지 잘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산소센서 리콜

 15년 7월 1일 ~ 17년 7월 17일 생산된 코란도C는 산소센서 리콜이 있었다고 합니다. 산소센서가 문제가 생기면 연비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특별한 증상이 있는 건 아니고 엔진경고등이 들어온다고 해요.

엔진경고등

엔진경고등 들어오면 정말 무섭죠. 어떤 문제일지 정확히 알 수 없으니...엔진경고등은 정말 다양한 경우에 들어오는데 이거 뜨면 괜히 엄청 무섭습니다. 차가 달리다 퍼지는거 아닌지, 무슨 큰 문제로 인해 차값보다 더 큰 비용이 지출되는 건 아닐지 등등.
 산소센서 교체를 해도 다시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만 해당 문제는 중고차 구매시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니 염두해 두시면 될 것 같아요. 저도 이래저래 찾아봤는데 교체 하셨다는 분 외에는 어떤 다른 말씀이 없으셨습니다. 

 5) 4륜구동의 경우 E커플링

E커플링은 전륜구동의 차랑에서 후륜으로 구동력을 보내주는 장치를 말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게 잘못 다루면 깨진다는 거에요.
증상은 4륜 락 안걸고 회전시 어디선가 드드득 거리는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차고에 특별한 손을 대지 않는 이상 휠하우스 간섭생길일 없을테니 휠하우스 소리는 아닐거라 해당 소리를 시운전을 하시면서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문제도 부품이 깨지는 현상이기 때문에 교체만이 답이고, 신품과 재생품과의 가격차이가 크지 않으니 구할 수 있다면 무조건 신품으로 교체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5. 마지막으로...

이 외에도 자잘자잘한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간간히 있는 글들이라 일단 포함시키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정리를 해보자면 코란도C 중고차를 구매할 때에는
첫번째, 2015년식 이후 생산된 차량만을 구매한다. 2015년도 초반 등록 차량은 2014년 후반 재고가 포함될 수 있으니 트림 표시된 부분에 KR, RX, DX 표기가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이것 마저도 확인하기 어렵다면 무조건 2015년식 이후 2.2 모델을 선택한다.
두번째, 냉각수 라인 점검한다. 냉각수라인에 누유가 있으면 하얗게 자국이 있다고 합니다. 후레시 하나 들고가서 냉각수통에서 나오는 라인을 따라 쭉 보면서 꼭 점검 하시길 바랍니다.
세번째, 냉간시 들리는 소리에 주의한다. 냉간시에 발생하는 앞어 말씀드린 두가지 소리를 주의하면서 듣는다.
꿀팁이 하나 있다면 이건 칼쳐맨 박준형 형님이 말씀하신건데 엔카 같은데서 차량 보신 뒤 딜러한데 전화걸어서 XX도1234 차량 보러갈건데 언제볼수 있냐고 물어볼때 내가 보려는 차를 먼저 말할게 아니라 해당 딜러가 팔고 있는 다른 차를 먼저 물어본 뒤에 방문해서 내가 원하는 차량을 보여달라고 하면 좋다고 합니다. 코란도C 도 냉간시 소리가 들린다고 하는데 중고차 딜러분한테 전화했을때 미리 예열을 해 놓는다면 해당 소리를 들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중고차딜러분들이 그러시진 않겠지만 간혹 이런 문제가 있었으니 박준형 형님이 말하신것 같아요. 연륜이 있으니 저희보다는 많은 경험이 있으시겠죠? 특히나 차를 그렇게 좋아하시는 분의 얘기이니 들어서 나쁠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코란도C 중고차 가격과 고질병, 잘 고장나는부분, 주의할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지속적으로 카페활동 하면서 다른 문제점 들이 보인다면 추가하고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윤회장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뷰티풀코란도 역시 최근 가격이 많이 내려왔기 때문에 머리써가며 코란도C 보는 것보다 조금 더 투자하셔서 뷰티풀코란도로 넘어가시는 게 더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해당 글은 아래 링크에 정리 해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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