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i30 에 중고차에 대해 알아 볼 건데요. 어제는 1세대를 알아보았고 오늘은 2세대인 i30 gd 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2세대는 전작인 FD 에 비해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1세대는 이 차급에서 보기 힘든 멀티링크가 장착되어 있었다면 2세대는 토션빔이 장착되어 승차감? 주행능력에서 조금 아쉬웠는데요. 그래도 더 풍부한 옵션과 공격적인 디자인으로 국내에서는 i30 중 가장 많은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2세대에 대해 알아 볼 생각입니다.
i30의 스토리와 다른세대 i30 중고차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2023.12.20 - [윤회장의 자동차이야기/기타 자동차 리뷰] - 조선의 골프를 알아보자
2023.12.22 - [윤회장의 자동차이야기/기타 자동차 리뷰] - 조선의 골프를 알아보자 2탄
2024.01.03 - [윤회장의 자동차이야기/기타 자동차 리뷰] - i30의 마지막 세대_3세대 i30 PD
2024.01.09 - [윤회장의 자동차이야기/중고차이야기] - 현대의 실수 중 하나 1세대 i30 (FD) 중고차를 파헤쳐 보자
2024.01.15 - [윤회장의 자동차이야기/중고차이야기] - 완성된 조선의 골프 3세대 i30PD 중고차 파헤치기
1. 올뉴 i30 gd(전기형 : 2011 ~ 2015)
엔카에서 전기형 사진을 최저가격순, 최고가격순으로 들고왔는데, 제일 위에 두개 사진빼고는 범퍼를 후기형으로 많이 바꾸셨더라구요. 저 역시도 전기형 범퍼보다는 후기형이 좋아서 과거에 전기형을 싸게 사서 후기형 범퍼로 바꿔야지 라는 야망을 품은 적이 있었습니다.
2세대부터는 PYL 브랜드에 편입시키면서 트림구분을 정리했습니다.
기본형(유니크) - 고급형(익스트림) - 블루세이버(ISG탑재모델, 휘발유차량 한정). 그 상위 등급으로는 PYL과 PYL TUIX 라는 등급이 있었습니다. 이때 2.0 가솔린 차량이는 디스펙이라는 트림을 운영하였습니다. 가솔린과 디젤은 블루세이버라는 트림과 2.0 디스펙 트림이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때부터 안전사양은 전부 기본장착으로 들어가서 선택사항으로 고를 수 있는 안전사양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트림 스타트버튼이 있었다고 합니다. 열쇠로 돌려서 시동 걸 일은 없어서 좋겠죠?
아무튼! 24년 1월 10일 기준 최저가격은 588만원, 최고가격은 888만원으로 상당히 저렴하게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2. 더뉴i30 gd(후기형 : 2015~2016)
후기형은 아반떼AD 와 공유하는 차량으로 페이스리프트임에도 불구하고 범퍼의 변화가 디자인적으로 굉장히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저는 전기형보다 이 후기형 디자인이 더 좋더라구요.
후기형 i30gd 로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감마GDI엔진 출력향상, 유로6를 만족시킨 U2 디젤엔진 개선형 버전, 1.6 디젤엔진과 결합한 7단 DCT 변속기, T-GDI 트림 추가 되는 등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이한건 1.6 GDI 휘발유 트림이 삭제되었다고 합니다. 전기형에서 워낙 디젤 모델이 많이 팔린 영향이 아닐까 합니다.
가격은 최저 670만원부터 최고 1,150만원까지 조금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3. i30 gd 고질병
1) 쿼터글라스 크롬몰딩 탈락 증상
빨간색 네모박스 안에 노란색으로 줄을 표시해봤는데요. 저 부분의 크롬몰딩이 잘 떨어진다고 합니다. 워낙 사소한 고질병이라 소개를 할까 했었는데 우리가 암만 중고차를 산다고 해도 외관! 중요하잖아요!
부품 사다 끼우면 되지 뭐가 문제냐! 하실텐데요. 저게 따로 안나온다고 합니다. 저 부분의 삼각형 몰팅틀이 하나의 부품으로 나와서 해당 부분 유리와 몰딩을 같이 떼어내고 교체해야 한다고 해요ㅠㅠ 대략 수리가격은 9만원대 라고 합니다.
2) 오토윈도우 버튼 작동 이상
1세대에는 유리기어 문제가 있었는데 2세대는 버튼입니다ㅋㅋㅋ아니 유리를 편하게 쓸 순 없는겁니까! 아무튼 연식에 의한 증상일지 모르겠지만 오토윈도우는 중간에 걸리기 전까지는 내맘대로, 그 뒤로는 눌러 놓으면 알아서 내려가야되는데 이게 걸리는 부분에 문제가 생겨서 오토로만 작동이 되는 것이죠. 어떻게 보면 큰 문제는 아닌데 비오는날이나 여러 상황에서 살짝만 내리고 싶은데 다 내려가 버리는 것이죠ㅎㅎㅎ역시 큰 문제는 아니지만 은근 신경쓰이는 부분이니 소개드려봅니다. 부품가격은 22,000원 정도이고 셀프 교체도 크게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자 지금부터 조금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3) 머플러 부식 이슈
i30 gd 의 경우 부식이슈가 상당한 것 같습니다. i30 MANIA 카페에 가서 머플러부식 이라고 검색만 해도 상당히 많은 양의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건 부품 결함인 것 같아요. 순정으로 교환을해도 6~7만정도 타면 부식이 너무 심하다고 할 정도니까요. 그래서 카페내에 있는 엔씨 라는 분께서는 애프터마켓(한국머플러 등) 에서 제품을 구매하셔서 교환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부품을 교환하실때는 통으로 교체하시는걸 추천드린다고 해요. 순정 머플러 관 자체가 다 부식이 심해서 말이죠.
추측해보건데 수리비용은 15~20만원 전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선루프 장착모델 : 선루프레일 크랙
역시 i30 MANIA 라는 카페에서 정보를 얻었는데요. 특히 12년식 파노라마 선루프에서 많이 발생 하는 것 같습니다. 선루프가 왔다갔다 하는 레일 중간에 크랙이 생겨서 물이 새는 현상을 말합니다. 블루핸즈 가셔서 수리를 받으실 수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카페내에서는 실리콘이나 에폭시로 작업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해당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저 카페 가입하셔서 정보 얻으시면 수리방법도 친절히 알려주시는 분들 많으니까 참고 부탁드려요!
5) GDI 이슈
현대/기아 차의 빠질 수 없는 GDI 엔진의 이슈 입니다. GDI 이슈는 워낙 큰 이슈였기 때문에 후에 따로 글을 작성하여 링크 걸도록 하겠습니다.
6) 블루투스 및 순정네비 터치
이건 유튜버 중 '양곰카' 채널에서 들은 얘기인데 순정 네비게이션의 터지가 원활하지 않다고 하네요. 이제 연식이 있는 만큼 잘 되던 네비라도 문제가 될 때이긴 한데 사소한 문제지만 얘기가 들려 알려드립니다. 저라면 안드로이드 장착 할 것 같아요ㅎㅎ
그리고 블루투스 연결은 고질병이 맞습니다. 카페내에서도 차량을 탔을때 연결이 잘 안된다거나, 주행 중 끊어진다거나 무한로딩이 걸린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많다고 합니다. 블루투스 리셋 혹은 연결버튼을 눌러 새로 연결을 잡아주시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 부분에 민감하신 분들은 사제 네비 혹은 안드로이드 장착으로 해결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i30 2세대 중고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선루프야 아쉽지만 없는 모델 고르시면 신경 쓸 필요도 없는 부분이지만 그 외의 고질병들은 은근 사람 짜증나게 하는 문제들이 대부분이네요. 심한건 머플러 부식과 GDI 이슈? 2세대가 가장 많은 판매가 된 세대이긴 하지만 가장 완성도가 떨어지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제일 많이 판매되었기 때문에 그만큼 문제가 많은거 같기도 한데, 자동차라는게 한두푼 하는것도 아니고 문제가 생기면 안되겠죠?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참고하셔서 좋은 중고차 입양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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