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업데이트 23. 06. 18]
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앞으로는 잘은 모르지만 제가 제일 관심있는분야인 자동차라는 카테고리로 글을 많이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여러 카페, 인터넷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다가 언젠가 유튜브까지….?
그래서 대망의 첫 글은 한동안 엄청 관심있던
코란도C 에 대해서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코란도(1974 - 현재까지)
우선 코란도의 역사에 대해 한번 살짝 보고 넘어가도록 할까요?
1. 코란도의 탄생(1974년 10월 ~ 1983년 2월)
코란도는 KG모빌리티 이전 쌍용,
그 보다도 더 전 신진자동차로 부터 출발했습니다.
신진자동차공업과 미국 카이저사와 기술 제휴로 ‘CJ-5’ 를 탄생시켰다고 합니다.
이후 1974년 카이저를 인수한 AMC와 합작법인 신진자동차를 세웠고 이렇게 탄생한 ‘신진지프’ 가 코란도의 전신이라고 합니다.
2. 코란도 훼밀리(1983년 3월 ~ 1996년 6월)
코란도 훼밀리를 코란도 2세대라고 부르며,
이때 코란도라는 이름을 처음 사용한 것으로 확인 됩니다.
코란도는 여러가지 다양한 뜻이 있다고 하는데
저는 Korea can do 의 약자로 알고 있기 때문에
다른건 설명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뉴코란도(1996년 7월 ~ 2005년 9월)
이떄가 제가 기억하는 코란도의 가장 첫번째 모델이자
가장 가지고 싶어했던 차량 이기도 합니다.
3세대 코란도는 스타일이 너무 좋았을 뿐더러 벤츠 엔진을 들어가 있어 홍보를 많이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 친구도 이 차량을 운영 했었는데 너무 부러웠었죠ㅋㅋ
지금도 카페같은거 들어가보면 이 코란도 디자인을 그리워하시는 분들이 많죠. 특히나 컨버터블 버전이 너무나 멋있었습니다.
4. 코란도C(2011년 2월 ~ 2017년 1월)
역사가 길다보니 이제서야 오늘 리뷰할 차량이 나왔네요.
3세대 코란도까지는 프레임바디의 코란도였다면 이때부터 모노코크 바디를 채택합니다.
모노코크를 채택하면서 전륜구동 준중형 SUV로 포지셔닝을 했는데요. 아마 전륜구동이 이때 처음 채택 된 것 같아요.
오늘 리뷰할 모델이니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디자인은 폭스바겐 그룹 산하 디자인 회사 주지아로 에서 담당했다고 하며, 엔진은 유로5에 대응 하기 위해 새로 개발한 유로5 e-XDi 디젤 엔진을 적용했고,
변속기는 수동은 현대 위아제 6단, 오토는 비트라 미션을 넣게 되었습니다.
기존 모델과의 차별화를 위해 서브네임으로 ‘C’ 를 붙였다고 하네요. ’C’ 는 Classy, Comfotable, Clean 등을 의미 했다고 합니다.
코란도C는 뒤에도 말씀드리겠지만 총 2번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치게 됩니다.
코란도C (2011 ~ 2013)
뉴코란도C (2013 ~ 2017)
뉴 스타일 코란도 C (2017 ~ 2019)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페이스리프트가 되면서
조금씩 남자다워 지는 디자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란도C는 쌍용의 두번째 암흑기의 시작을 알리는 모델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인도의 마힌드라 그룹에 인수되고 나서 출시가 되었으니 말이죠.
5. 뷰티풀 코란도(2019년 2월 ~ )
4년의 개발기간과 3,500억의 개발비가 투입되어
쌍용 입장에서는 엄청 기대를 품으며 출시했을 뷰티풀 코란도. 반응은 좋지 않았습니다.
“네이밍이 그게 뭐냐”, “중볼리다” 등등..
유튜브 채널 ‘김승현 안피디의 스포일러’ 에서 말하길
티볼리가 먼저 성공 한 뒤 비슷한 디자인을 조금 키워서 출시 했기 떄문에 더 반응이 안좋았을 거다 라고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플래그쉽 디자인이 적용되는것과 엔트리모델이 적용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라고...
이 얘길 들으면서 무릎을 탁 치게 되었죠ㅋㅋㅋ
어찌되었든
초기에는 디젤엔진을 먼저 투입했으며, 출시 6개월만에 1.5 가솔린 모델을 투입하면서 반등을 노렸습니다.
지금에서야 이 차량의 정숙성과 가성비가 좋다고 알려졌지만 초기 판매량은 정말 안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만 해도 저거 사느니 스포티지 산다고 생각했었으니까요. 지금은 너무나 가지고 싶은 차량입니다.
6. 재도약을 노리는 프로젝트명 KR10
2024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KR10
다시 과거 코란도의 영광을 이어갈 수 있을지 정말 기대가 되는데요.
지금까지 공개된 자료들과 얼마전 2023 서울모빌리티쇼(서울모터쇼)에서 공개된 실물을 보고나니 더욱 더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얼마전 쌍용은 KG그룹에 인수되어 토레스를 출시하고 사명도 KG모빌리티로 바꾸며 재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토레스가 대박을 쳤으며, 지금까지 KG모빌리티의 행동들을 보았을때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가 앞으로 어떤 방향성을 가지게 될지 모르겠지만 될 수 있으면 이렇게 변천사 같은것도 소개 해 드리고
현재 중고차 시장에서의 시세, 결함, 주의할점 등등 말씀드릴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여나 틀린부분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뉴코란도는 연식도 너무 오래되고 매물자체도 적다보니 코란도C 와 뷰티풀코란도 중고차에 대해 추가적으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한번쯤 읽어보시면 참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아래 링크로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란도C 중고차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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