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오늘은 해치백의 무덤이라 불리는 대한민국에서 어렵게 어렵게 명맥을 이어가다 단종된 비운의 차! 하지만 중고차시장에서는 가성비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조선의 골프 현대자동차의 I30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하도 가성비 가성비 소문이 많이 나서 가격이 옛날 같이 저렴하단 느낌은 아닙니다)
i30 1세대(FD, 2007 ~ 2011)

I30는 현대자동차가 북미시장이 아닌 유럽시장을 겨냥하기 위해서 유럽 전용 모델네이밍 i 시리즈의 첫번째 모델로 탄생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유럽시장을 키우고자 했던 이유는 유럽 자동차시장은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의 매우 큰 시장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더불어 자동차하면 생각나는 독일과 영국이 있는 유럽에서 현대자동차가 인정을 받는다면 그 의미가 매우 대단했을 것이며, 제 생각으로는 그 자체가 마케팅이 될 것이라 판단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i30 이라는 이름은 혁신(innovation), 영감(inspration), 지능(intellignece) 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뒤에 숫자는 차급을 의미하는 숫자라고 합니다. 숫자로 차급을 나누는 것은 형제인 기아의 K3, K5, K7 과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겠죠.
유럽시장을 겨냥하다보니 승차감 역시도 유럽 소비자에 맞춰 세팅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한국은 다소 물렁한 승차감을 좋아했던 반면 유럽은 탄탄한, 다소 단단한 느낌의 주행성을 더 좋아했다고 합니다. i30도 유럽 소비자 성향에 맞춰 딱딱한 느낌을 주는 세팅을 하게 됩니다. 또한 i30가 유럽 선봉장에 나선 차량으로 좋은 평가를 받아야 했기에 원가절감따윈 생각하지 않았죠. 그래서 고장력강판을 발라 유로엔캡에서 최고등급의 안정성을 받았으며, 준중형(C세그먼트) 라는 차급에는 국내에서 적용되지 않았던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장착되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를 떠돌다 보면 이 당시의 i30 주행질감을 그리워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파워트레인은 초기엔 1.6L 감마 VVT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이후 2.0L 베타 MPi 가솔린 엔진과 1.6 디젤엔진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변속기는 5단 수동 및 4단 자동변속기를 채용했습니다. 이때의 기술이 다 그렇겠지만 4단 자동변속기를 채용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들리는 이야기에 의하면 이 4단 자동변속기의 기어비 세팅이 이상해서 고속을 낼 수록 오히려 연비가 떨어진 부분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엔진같은 경우는 i30 1세대 막바지에 들어서면서 유로5에 대응하기 위해 1.6 U2 디젤 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U2엔진은 지금까지도 내구성이 좋다고 정평이 나 있는 엔진입니다.
스티어링 휠은 MDPS 를 사용하였는데 이후에 동일하게 장착되어 있는 아반떼와 함께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디자인은 HED-3 아네즈 라는 컨셉트가 디자인을 대부분 끌어다 쓰며, 유럽차의 분위기를 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으나 아네즈에서 처음 선보인 헥사고날 그릴은 적용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기서 등장해야 할 차종이 하나 있는데 바로 기아의 씨드 입니다. 씨드는 i30보다 1년 먼저 유럽시장에 진출을 하였고, 워낙에 완성도가 높고 디자인적으로 좋은 평을 받았기에 후발 주자로 탄생한 i30 가 씨드 보다는 잘생기지 않았다는 평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디자인의 기아......
아무튼 유럽시장을 겨냥한 i30였지만 바로 유럽에 출시하지 못하고 2007년 7월 12일 국내에서 먼저 출시가 된 뒤에 한국 -> 유럽 -> 미국 순서로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한국부터 출시한 배경은 잘모르겠습니다ㅎㅎㅎㅎ;;;

i30은 전장 4,245mm, 전폭 1,775mm, 전고 1,480mm, 휠베이스 2,650mm 로 독일 브랜드의 동급 경쟁 모델보다는 넓은 실내 공간을 자랑했습니다. 독일 브랜드 동급 경쟁 모델이라 함은 폭스바겐의 골프를 말하는 건 다들 아시겠죠?
해치백의 장점은 공간 활용성이라는 점인데, 골프보다 더 넓었으며, 안전도도 높았기에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i30 CW




i30 1세대는 파생모델이 존재하는데 바로 i30cw 라는 네이밍을 가진 차량입니다. 이 차량은 2008년 9월 출시되었으며 i30에서 트렁크 적재용량을 늘린 웨건 타입입니다. i30cw 는 기존 휠베이스에 후륜 뒷쪽 차체만 늘려 만드는 반면 휠베이스를 50mm 늘려 외관적으로 좋은 비율을 만들어 주었으며, 더 많은 공간감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i30cw 는 말이 웨건이지 MPV 타입의 차량과 매우 가까운데, 그래서 그런지 라비타의 후속작으로 취급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i30cw는 엘란트라 투어링이라는 이름으로 i30 중 유일하게 북미시장에서도 판매된 특이한 이력이 있다고 합니다.
i30cw 는 국내 판매량은 일반 i30 모델 대비 1/4 정도 판매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이 차량이 코로나 시기에 '차박', '레저' 라는 키워드와 맞물려 굉장히 찾는 사람이 많기도 했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넓은 공간을 자랑했기 때문에 차박을 위해 세컨카로 중고차량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수요와 공급법칙에 의해 수요가 많아지니 가격이 오르면서 저렴하다는 장점이 퇴색되어 인기가 식기도 하였구요.
연식이 오래된 차량으로서 사람들의 마음속에 상한선이라는 것이 존재할 텐데 수요는 높고 물량은 적다보니 가격이 많이 올랐던게 인기가 사그라들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해치백의 무덤인 대한민국에서 해치백 시장을 개척한 모델이며, 현대자동차의 유럽진출에 큰 역할을 했던 차량. 출시 의미와 그에 대한 무게가 굉장히 무거웠던 차량인 i30 1세대 모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래는 2세대, 3세대 까지 원큐에 끝내려고 했는데 자료를 찾으면서 작성하다보니 시간이 부족하네요ㅠㅠ
2세대, 3세대 글을 정리해서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하단 링크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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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는 1세대부터 3세대까지 i30 중고차의 내용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지금까지 글도 참고해주시고 중고차 구매예정이신분들이라면 아래 글 참고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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