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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장의 자동차생활/자동차소식

더 뉴 캐스퍼 깡통과 풀옵션 외관 차이(스마트, 디 에센셜, 인스퍼레이션)

by 윤회장H 2024.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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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오늘은 10월 18일 출시된 더 뉴 캐스퍼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소한 변화가 있었으면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여 상품성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사실상 캐스퍼의 페이스리프트라고 하더라구요. 한달이 지나서 무슨 리뷰냐 싶겠지만 관심있어 하던 차종이라 공부할겸 한번 다뤄보려고 합니다.

더 뉴 캐스퍼 외관

 더 뉴 캐스퍼는 기존 모델과 디자인적인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설명에 따르면 기존 모델의 아이코닉한 디자인 위에 SUV만의 단단함을 부각한 외장디자인을 표현했다고합니다. 또한 고급감이 더해진 실내 디자인은 한층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한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전 모델과 큰 차이를 못느껴서 옵션이 있는 모델과 없는 모델의 약간의 비교와 함께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Full LED 헤드램프, (우)MFR 할로겐 헤드램프

 전면부는 LED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적용된 블랙 하이그로시 라디에이터 그릴과 입체감있는 프론트 범퍼 및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블랙하이그로시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 주간주행등은 전 트림 기본적용하였습니다. 다만 헤드램프에는 급 차이를 주었네요. 풀 LED 헤드램프는 가장 상위트림인 인스퍼레이션에 적용되었으며, 기본트림인 스마트는 풀LED 헤드램프 적용은 불가능하며, 중간트림 디 에센셜 부터 풀 LED 헤드램프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익스테리어디자인' 이라는 옵션을 추가하면 풀LED 헤드램프를 장착할 수있습니다. 

(좌) 17인치 다크 그레이 알로이 휠 (중) 17인치 알로이 휠, 15인치 스타일드 스틸휠

휠디자인은 세가지가 준비되었습니다. 스마트, 디 에센셜 트림에는 사진상 가장 우측 15인치 스타일드 스틸휠이 기본 적용되었으며, 인스퍼레이션부터 사진 상 중간인 17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트림이나 디 에센셜 트림에서 17인치 알로이 휠 적용을 하고 싶다면 17인치 알로이 휠 패키지를 선택하면 적용가능합니다. 휠은 스마트 트림도 적용할 수 있게 해줬네요.

 

 가장 좌측 사진에 보이는 휠은 캐스퍼 액티브Ⅰ 혹은 캐스퍼 액티브Ⅱ 를 선택하여야만 가능한 휠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더 뉴 캐스퍼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공력 설계가 들어간 라디에이터 그릴과 주행 시 차체를 둘러싼 공기 흐름을 최적화할 수있는 휠디자인을 적용함으로서 0.34의 공력계수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 모델 대비 약 6% 개선된 수치라고 하네요. 아마....15인치 스틸휠은 아니고 17인치가 그렇다는 얘기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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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LED 리어 콤비 램프, (우)리어 콤비 램프

리어램프 역시 기본적용은 우측 사진이 적용되고 좌측 사진인 LED 리어 콤비 램프를 적용하고 싶다면 인스퍼레이션을 선택하시거나 중간트림인 디 에센셜에서 '익스테리어 디자인' 을 옵션으로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스마트는 불가능합니다.

(좌)아웃사이드 미러(LED 방향지시등), (우)바디컬러 아웃사이드 미러

사이드미러입니다. 좌측 사진을 적용하려면 역시나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하거나 디 에센셜 트림에서 '익스테리어 디자인' 을 옵션으로 추가해야 합니다. 역시나 스마트 등급은 옵션적용 불가능하구요. 사이드미러는 기본형도 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락폴딩 은 기본적용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건 안빼줘서 고맙구나 현대....

 

 저는 캐스퍼에 이렇게까지 트림별 차이를 두는지 몰랐는데, 생각보다 상당하네요. 그리고 스마트 트림에는 적용할 수 없는게 대부분이다보니 강제로 디 에센셜까지 올라와야 하네요. 정말 ㅎㄷㄷ 합니다. 

 

더 뉴 캐스퍼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은 2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형 모델은 76마력(6,200rpm),최대토크 9.7kgf ·m/3,750rpm, 복합연비 14.3km/ℓ 를 내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0엔진, 캐스퍼 액티브 모델은 100마력(4,500~6,000rpm), 최대토크 17.5kgf ·m/3,750rpm, 복합연비 12.8 km/ℓ 를 내는 카파 1.0 터보엔진 이 적용되었습니다. 액티브 모델은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으며, 스마트 트림에는 캐스퍼 액티브Ⅰ 을 적용할 수 있고 디 에센셜부터는 캐스퍼 액티브Ⅱ 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는 기본형 모델과 액티브 모델 모두 자동 4단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연식변경이나 페이스리프트가 되면서 4단 이상의 변속기를 추가해주지 않을까 기대를 해 보았는데 역시나 4단 변속기 입니다.

 

더 뉴 캐스퍼 색상

 더 뉴 캐스퍼는 이번에 신규 색상이 추가되었는데 '시에나 오렌지 메탈릭','어비스 블랙 펄' 이 두가지 입니다. 그 외에는 기존모델이도 있던 색상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더 뉴 캐스퍼 공간활용성

 우선 캐스퍼는 1열의 운적석과 보조석 사이가 비어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레이와 같이 센터페시아쪽에 위치한 기어노브가 이런 모양을 가능하게 해 주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요즘 현대가 잘 사용하는 컬럼식 기어노브를 적용해 주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그 외 특이한 점이라고 할만한 부분은 1열 전체가 폴딩이 된다는 부분입니다. 경차를 이용해 하는 차박에 대해서 관심이 너무 많았었는데 더 뉴 캐스퍼로는 충분히 가능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캐스퍼는 레져를 즐기는 1인가구에 맞는 컨셉을 들고 나온 차량이라 그런지 짐을 효율성으로 실을 수 있도록 만많이 신경 쓴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2열 폴딩은 보통 6:4 폴딩형식을 많이 취하는데 더 뉴 캐스퍼는 5:5 분할 폴딩을 제공합니다. 아마 경차라는 구격에서 폴딩을 진행하다보니 5:5가 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튼 경차로서 공간 효율성은 많이 찾아낸 것 같아요. 압도적 공간 효율성 박스카인 레이 에는 못미치겠지만 경형 SUV에서 이만큼의 공간효율성은 정말 대단 한 것 같습니다.

 

안전 및 편의사양

 먼저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와 크루즈 컨트롤을 기본 탑재했다고 합니다. 스마트 트림에도 기본 적용되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스마트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기능 포함) 등은 추가 옵션으로 구성 해 선택에 따라 동급 최고의 첨단 운전자 보조사양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7에어백 시스템(1열 에어백/센터사이드/사이드, 전복대응 커튼) 도 스마트 트림부터 적용되어 있어 경차이지만 안전에도 많이 신경 썼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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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사양으로는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기본사양),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무드램프 등 고객 선호도를 담은 사양을 폭넓게 적용하고, 기존 옵션 사양으로 제공되던 후방 모니터(RVM), 풀오토 에어컨 등을 기본화 하여 상품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풀오토 에어컨을 기본적용한 것은 정말 칭찬해!! 놀랍네요. 다른 차급에서도 기본형에 풀오토 안넣어주는 경우가 많은데 경차에 전 트림 풀오토에어컨 적용이라니! 대단히 칭찬할 만 합니다. (물론 가격은 올랐겠지만요) 

 

트림 및 가격

 더 뉴 캐스퍼의 트림은 스마트, 디 에센셜, 인스퍼레이션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트림을 어떻게 추천드려야 할지 막막한 구조입니다. 앞서 이래저래 스마트와 인스퍼레이션을 비교하면서 내려왔는데...일단 지금 판단은 딱 두가지입니다. 아무것도 넣지 말고 깡통으로 스마트 트림을 타던가, 인스퍼레이션에서 액티브를 추가하던가. 일단은 두가지 구성만 생각이 나는데 시간이 되면 가격표와 옵션표를 뜯어보고 최상으로 추천해드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겠습니다.

 

 가격은 스마트 14,600,000원 부터, 디 에센셜 16,800,000원 부터, 인스퍼레이션 19,800,000원 부터 입니다.


 오늘은 더 뉴 캐스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솔직히 많이 놀랐습니다. 이런저런 옵션들에서 놀라고, 트림별 차이에서 놀라고, 가격에서 총 3번 놀랐습니다. 쏘카를 이용하며 종종 캐스퍼를 탔을 때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만족한 차량이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 재밌는 시간이었습니다. 처음 캐스퍼가 출시되었을때 4단 자동 변속기어서 절대 안산다고 했었는데 쏘카를 타면서는 만족했었다는게 아이러니 합니다ㅋㅋㅋ아무튼 이런저런 잔소리가 많았지만 좋은 차량임에는 틀림이 없고, 저도 여유가 된다면 한대쯤은 구매하고 싶은 차량입니다. 제 글이 더 뉴 캐스퍼라는 차량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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