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회장의 자동차생활/자동차 공부

엔진오일 5w30, 0w40 각각 어떤 의미일까?

by H윤회장 2023.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오늘은 엔진오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제가 차량을 가지고 있을때 엔진오일을 구매하여 교환하면서 비슷한류의 글을 올린적이 있었는데요. 오래전이라 가물가물하기도 하고 다시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할 겸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 엔진오일(Engine oil) 이란?

 먼저 들어가기에 앞서 엔진오일이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간략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여러분도 엔진오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감으로는 알고 계실거에요. 하지만 이 엔진오일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신 적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엔진오일이란? 탄화수소 혼합물을 주 성분으로, 다른 기능성의 물질(예를 들어 부식방지제, 중화제 등)을 첨가하여 만든 기름을 말한다고 합니다. 탄화수소 혼합물이라고 해서 다 엔진오일이 될 순 없고 아래와 같은 조건에 부합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높은 온도에서 끓지 않아야 되고, 낮은 기온에서도 액체로 유지되는 특성이 있어야 한다.

모두 알다시피 엔진 내부는 여러가지 과정에 의해 운행 중 매우 높은 온도로 유지되는데, 이 온도에서 끓어 넘치지 않아야 합니다. 끓는점이 낮다면 쉽게 증발하거나, 증발하여 기체가 되어 연료와 같이 연소가 되면 엔진에 좋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겨울이라는 계절이 있기 때문에 낮은 기온에서도 액체로 유지되는 특성이 있어야 합니다. 겨울을 예를 들지 않더라도 우리가 고기를 먹고 난 후 팬에 남아있는 기름이 굳어 있는 현상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일상적인 온도에서도 굳는 오일을 엔진에 넣을 순 없겠죠?

2. 엔진오일 점도

 제가 오늘 이 글을 작성하려고 한 이유가 바로 나오죠? 

우리 자동차 엔진오일을 구매하고 교환하다 보면 0w20, 5w30 과 같은 숫자를 보셨을거에요. 이는 엔진오일의 점도를 말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오일 구매하실때 흔하게 SAE 규격이라는 미국 자동차 기술 협회의 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 여러나라에서 이 규격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이제 SAE 규격은 알겠는데 각각 의미하는게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숫자w' 라고 표현된 부분과 그냥 숫자로만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W는 쉽게 Winter의 약자로 보시면 되겠으며, 그냥 숫자는 실온 혹은 고온에서 적용되는 단위로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시말해 W 앞의 숫자는 저온에서의 점도, W 뒤의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도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점도 등급 관련해서 [Kixx 엔진오일 블로그] 에 좋은 자료가 있어 아래 표로 정리 해 두었습니다.

SAE 점도 등급 점도(mPa.s) 경계면 Pumping
온도( ºC)이하
100 ºC에서 점도(m2/s) 고온고전단하에서 점도
@150 ºC(mPa.s)
0W -35ºC에서 6,200 -40 3.8 이상  
5W -30 ºC에서 6,600 -35 3.8 이상  
10W -25 ºC에서 7,000 -30 4.1 이상  
15W -20 ºC에서 7,000 -25 5.6 이상  
20W -15 ºC 에서 9,500 -20 5.6 이상  
25W -10 ºC에서 13,000 -15 9.3 이상  
20     5.6 이상 ~ 9.3 미만 2.6 이상
30     9.3이상~ 12.5 미만 2.9 미만
40     12.5이상 ~ 16.3 미만 2.9 이상(0w, 5w, 10w)
50     16.3 이상 ~ 21.9 미만 3.7 이상
60     21.9 이상 ~ 26.1 미만 3.7 이상

사실 저도 이 표가 이해가 안가요ㅋㅋㅋㅋㅋ아시는 분들은 뭐 이걸 이해를 못하냐 하시겠지만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당연한거 아니겠습니까?! 

우리 일반인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W 앞은 저온 점도, W뒤는 고온 점도 로 보시면 되겠으며, 숫자가 올라갈 수록 점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것이 왜 나뉘어져 있는가?

5W40 을 예를 들어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5W : 저온점도 - 엔진 초기 시동성과 관련이 있다 - 수치가 낮을수록 엔진 전체에 오일이 도달하는 시간이 짧다.

40 : 고온점도 - 출력, 연비와 관련 - 수치가 높을수록 고출력에서도 적정점도 유지하나 연료소비율 증가.

따라서 계절에 따라 혹은 사용용도에 따라 엔진오일을 달리 해주면 차량에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냥 

3. 엔진오일의 기능

엔진오일의 기능은 인터넷 글 찾아보면 많이 나오지만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요 부품의 윤활 작용

아마 엔진오일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 생각되는데요. 엔진은 피스톤이 1분에 수천번씩 왕복운동을 하면서 반복된 움직임을 하지요. 이때 피스톤과 실린더 벽이 마찰을 일으키는데 엔진오일이 없다면 실린더 내부와 피스톤은 마찰로 인해 깎여 나가게 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엔진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효율뿐만이 아니라 엔진의 수명에도 큰 영향을 주며, 나아가 피스톤과 실린더가 마찰되다 못해 녹아버리면 일명 용접이 되어버리 때문에 엔진오일을 잘 관리해 주는 것 만으로도 엔진컨디션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엔진 기밀 유지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엔진은 수많은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무리 정밀하게 다듬은 금속이라도 미세한 틈이 있습니다. 이러한 틈들은 엔진을 사용하면 할 수록 마모가 발생하기 때문에 넓어질 수 밖에 없는데 엔진오일이 이 틈을 채워 기밀함을 유지하여 엔진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 합니다.

 3) 엔진 내부 청결상태 유지

1)번과 2)번의 역할을 아무리 잘 하더라도 피스톤과 실린더는 조금씩 마모가 발생합니다. 또한 엔진을 가동하면 연료폭팔이 일어나고 그때 남는 슬러지와 그을음, 초미세먼지 등이 쌓이게 되는데 이런 오염물질이 쌓이면 엔진에서의 폭팔효율성을 떨어트리며,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를 돌며 각 부위의 더러움을 씻어내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완벽할 수 없으며, 영구적이지 못합니다. 이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엔진오일을 제때 갈아주어야 하는 것이며, 엔진오일 자체도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운행을 자주 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갈아주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4) 부식 방청

계속 말씀드리지만 엔진은 수많은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고, 서로간의 마찰때문에 마찰부위는 언제나 산화 위험에 노출 되어 있습니다. 이때 엔진오일도 기름은 기름이기에 약간의 방청 역할을 해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유막을 형성하여 외부의 공기나 수분의 침투를 막아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담당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엔진오일에 대해 크게 3가지로 나누어서 알아보았는데요, 자동차에서 엔진이 사람으로 치면 심장역할을 하고 있으며, 엔진오일은 피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하는 얘기는 종종 들어보셨을 거에요. 

물론 우리는 피를 교환할 수 없지만 엔진오일이 차량에서 굉장히 중요한 만큼 교체주기를 너무 넘기지 않게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차량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가장 쉬운 방법이면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모두 자신의 차량을 위해 엔진오일에 대해 아끼지 말자구욧!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