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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장의 자동차생활/자동차 공부

엔진오일에 대해 알아보자_2탄

by 윤회장H 2023.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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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윤회장입니다!

 

 어제는 엔진오일 점도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엔진오일의 단단한 바닥이 되어주는 기유(Base Oi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유란 무엇인가?

 기유란 베이스오일 이라고 부르며, 엔진오일 회사들은 기유에 각자가 개발한 첨가제를 배합하여 엔진오일을 만들어 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나무가 피어오를 수 있는 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기유 역시도 미국석유학회(American Petroleum Institute) 에서 5가지로 분류하여 구분하고 있습니다. 각 분류에 따라 품질이나 가격 등에서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엔진오일에 있어서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2. 기유의 5단계 분류

 앞서 말씀드린대로 미국석유학회에서 기유를 5단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등급을 광유, 3~5등급까지를 합성유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1) Group 1,2 (광유 1,2 등급)

 광유란 미네랄오일(Mineral Oil)로 불리며 이는 석유 정제과정에서 얻는 부산물성 윤활류라고 합니다. 석유 정제과정을 설명드리자면 좀 복잡하게 될 것 같기도 하고 저도 이해 못한 부분을 글로 적는것은 아닌 것 같아서 넘어가구요. 광유는 석유 부산물중에서 가장 끓는점이 높아 연료로 사용하기 어려워 윤활류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엔진 내부는 굉장히 높은 온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런 고온에서도 변질을 버텨야 하니 위와같은 특징이 윤활유에는 오히려 좋아^^ 

 참고로 광유는 엔진오일 외에도 WD-40 같은 녹 제거제, 기계가공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절삭유 등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불편한 진실일지 모르겠지만 화장품에도 많이 들어간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Group 3 (VHVI)

 그룹 3부터는 합성유라고 불리며, 그룹3 를 합성유라고 부르냐 마느냐에 대해서는 차쟁이들 사에이서는 상당한 논쟁거리라고 해요ㅋㅋㅋ 일단 저는 여러 자료를 본 결과 합성유 쪽이 맞는 것 같아서 합성유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VHVI 는 광유에 수소첨가 환원공법 같은 고도화된 정제과정을 거쳐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그냥 광유에서 한단계 더 정제된 오일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단계가 올라갈 수록 더 많은 정제과정을 거치며 단가와 품질이 올라가는데 최근에는 VHVI 수준은 많이 높아졌으며 가격은 저렴하기 때문에 합성유 중 저가 제품라인이나 자동차 제조사의 순정오일로 많이 활용된다고 합니다.

  VHVI 대표 엔진오일을 찾다가 못찾았습니다만 이 다음에 소개해드릴  PAO를 VHVI  에 살짝 섞어 만든 제품이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SK ZIC X7 ZERO 0w30 이라는 모델이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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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SK와 에쓰오일이 전시계 VHVI 기유 시장을 꽉 잡고 있어 수급이 편리하다고 합니다.

 3) Group 4 (PAO)

PAO는 폴리 알파 올레핀(Poly Alpha Olefin) 의 약자로 하위 그룹과 달리 원유가 아닌 석유 제품의 꽃으로 불리는 값비싼 나프타를 주 원료로 하여 굉장히 복잡한 정제과정을 거쳐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PAO란 말은 합성 공정기술의 이름이라고 하며, 그냥 폴리에틸렌이라고 보면 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값비싼 나프타에 복잡한 에틸렌 추출기술이 더해져 과거에는 매우 비싼 축에 속했으나 현재는 에틸렌 추출기술이 많이 개발되면서 현재는 과거에 비해 1/10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그룹3 + 고점도 PAO 를 혼합한 제품이 PAO100%의 성능을 뛰어넘어 버렸기 떄문에 그룹3와 고점도 PAO를 합친 제품이 대세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PAO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제가 과거에 사용했었던 kixx PAO 제품이 있습니다. (일반 PAO 가 있고 PAO 1 이 있는데 PAO1 이 진짜 PAO 제품에 가깝다고 하는 글을 어디선가 본 기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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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O 등급부터는 일반 광유에 비해 좋은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① 점도지수가 높고 저온 특성이 우수해 냉간 시동시 엔진 보호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② 같은 점도 일때 VHVI 보다 연비가 우수하다. 큰 차이가 아닌 1% 정도의 차이이지만 어쨌든 좋은 부분이니까 설명드립니다. 

 ③ 내산화성과 증발량이 VHVI 보다 우수하여 엔진오일 교환이나 보충 주기가 상대적으로 길다고 합니다.

 ④ 그 외에 열전도도가 좋아 냉각효과가 좋다는 것과 슬러지 억제력이 좋다 등이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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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Group 5 (Ester)

에스터결합을 기반으로 한 합성 기유 라고 불리며 과거에는 에스테르라고 불렸으나 현재는 명칭이 통일되어 에스터 라고 부르면 될 것 같습니다. 에스터는 식물성, 동물성 기름을 막론하고 기름이라면 어디든 얻을 수 있지만 보통 가격이 저렴한축에 속하는 석유를 원료로 한다고 합니다. 

 에스터등급은 첨가제용해성이나 윤활효과도 좋고 청정성이 좋으며, 점도 역시 다른 기유에 비해 높아 고온에서 점도변화가 적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VHVI 보다 수명이 길다고 하지만 고온 가혹한 환경에서는 수명히 오히려 짧다고 합니다. 

 100% 에스터는 굉장히 많은 장점이 있지만 에스터가 쉽게 분해되기 때문에 레이싱이나 항공기를 제외하면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다고 합니다. 그래서 레이싱에서는 경기 후 바로 교체해 버린다고 하네요.

 최근에는 석유 대체제로 식물성 기름의 중요성이 슬그머니 머리를 내밀었는데 이런 과정에서 나온 대표적인 제품은 GS칼텍스에서 나온 킥스 바이오 제품들이 있다고 합니다.

떠도는 이야기에 따르면 에스터 등급의 오일은 사용만으로 토크나 마력상승 등의 느낌을 느낄 수가 있다고 하니 한번쯤은 사용해보고 싶네요ㅎㅎ

[에스터 등급 엔진오일은 나인써클 제품만 보이네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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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인서클 합성엔진오일 에스터 0W40(1L) *가솔린/디젤 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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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유 부분은 내용도 너무 많고 화학관련 복잡한 얘기들이 너무 많아서 정리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느끼게 되었고 전 일반인이지만 어찌되었든 글을 쓰는 입장에서 많이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추후에도 공부가 되는대로 최대한 쉽게 풀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라고 말한 그는 평생 업데이트 하는 모습을 볼 수 없었다고 한다....) 

 아무튼 기유를 먼저 알고 점도를 알았으면 좋았을텐데 정리하다보니 점도를 먼저 글을 올리고 기유에대해 올리게 되었습니다. 실생활에서는 기유를 아는것보다는 점도를 아는것이 좋으니 이전글 참고하시면 더 좋은 자동차 생활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글은 아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residentyun.tistory.com/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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